우여곡절이 많았던 구매 후기이자 솔직한 후기입니다. 최대한 상세하게, 다른 구매자분들께 도움이 되도록 적었으니 참고해보세요.
1. 택배빠릅니다. 보통 1~2일 정도 걸리는데 저도 주문 바로 다음날 수령했어요. 그리고 그램 장점인 초경량 무게.. 15인치인데 고작 1kg. 택배 박스 딱 받아서 들었을 때 확실히 실감했습니다. 처음엔 진짜 노트북이 아니라 잘못 왔나 싶어서 배송 딱지 다시 읽어봤네요.
2. 램 장착봉인씰 뜯어지는 것 때문에 고민했는데 서비스센터에서 돈 또 주고 장착하기는 좀 그래서 주문 시 장착으로 선택했는데 외관상 아무 문제없이 잘 왔습니다. 참고로 센터에서 장착 시 비용은 1~2만 원 하는 것으로 들음.
3. 디자인이번 올뉴그램이 화이트하고 진회색? 실물 둘 다 확인 후에 인터넷 주문했거든요. 개인적으로 하얀색을 사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.
특히 여성분이시면 화이트가 훨씬 이쁠 거예요. 플라스틱 소재였으면 때가 탈건데 매장 직원분 말씀으로 메탈 소재라 때도 덜 타고 겉면에도 비닐이 붙여져 있어서 때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아요. 그리고 올데이그램과 비교해서 로고가 겉면 상단 ‘LG그램’에서 중앙 ‘gram’으로 바뀐 게 뭐랄까… 보급형 싸구려 LG노트북 디자인에서 이제는 맥북처럼 고유하고 아름다운 디자인 냄새가 난다고 해야 하나..
4.윈도우 설치 팁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가면 무료로 윈도우10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. 다만 부팅 usb를 만들어 설치해야 하는데 관련 지식이 없거나 도와줄 사람이 아예 없다면 그냥 주문할 때 설치 버전으로 사세요. 어차피 정품 시디키 없으면 윈도우 개인설정들이 다 비활성화되고 화면 우측 하단에 ‘정품 인증이 필요합니다’라는 메시지가 워터마크로 계속 떠있습니다.
5. 드라이버 설치이걸 많이 헤맸어요. 안내 책자에는 인터넷 lg다운로드 센터에서 받아서 설치하라고 되어있는데 버전이 안 맞는 건지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‘설치할 게 없습니다’라고 메시지가 떠서 설치 자체가 진행이 안됩니다. 해결법은 하드 드라이브(내컴퓨터)에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DNA를 통해 설치하시면 됩니다. 완전 간단…
6. 불량화소 문제보통 대충 보기에 액정에 별다른 이상이 없으면 그냥 체크 안 하고 쓰기도 합니다. 불량화소는 수많은 점으로 이루어진 액정 화면에서 제 색을 내지 못하는 점을 말하는데 대부분 결점이 없지만 가끔 1~2개 정도 발견이 되곤 합니다. 보통 노트북 화면을 바라보는 거리에서는 확인이 힘들고 불량화소 체크 사이트(www.monitor.co.kr)를 통해 모니터에 얼굴을 가까이 대고 샅샅이 찾아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개인적으로 저도 불량화소 1개가 화면 중앙 부근에 있었고, 몇백만개의 점 중에 딱 1개일지라도 소비자 눈엔 하자가 있는 거니까 교환이 가능한지 계속 알아보았습니다. 교환 절차는 LG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‘불량’ 판정을 받고 판매자분과 연락 후 교환을 진행하는 것인데 LG 규정상 불량화소는 ‘4개’부터 불량 판정입니다. 3개 이하는 그냥 정상이래요. 신경 안 쓰면 전혀 신경 안 쓰이지만 아무래도 고가의 기기이고 전자기기에 애착이 많으신 분들은 저처럼 1개도 거슬릴 수 있습니다. 참고로 LG 무결점 정책(1개도 불량 판정)은 ‘LG모니터’에만 해당이 된다고 센터 기사님께 들었습니다.
결국은 교환 못했습니다. 제가 직접 쓰는 거면 그냥 쓰겠는데 선물용이라 기왕이면 가장 깨끗한 걸 주고 싶어서 최대한 교환 신청을 해보았으나 결론은 불량 판정이 아니라 안 됩니다. 처음엔 짜증도 나고 찜찜해서 전화, 카톡, 상품문의로 계속 문의하고 항의도 했었는데 어쨌든 안 되는 건 안 되는 거니까요. 혹시라도 불량화소가 규정 미만으로 있으신 분들은 그냥 쓰셔야 합니다. 이건 어디서 사든 마찬가지일 거예요. 안 되는 걸 저 혼자 되게 해달라고 진상 피우는 것도 좀 아닌 것 같아서 결국 납득하기로 했습니다.
이게 이번 구입 때 가장 스트레스였는데 그래도 판매자분이 끝까지 카톡으로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했습니다. 사실 불량화소 일부러 찾지 않는 한은 육안으로 잘 안 보이는 데다 보인다고 해도 그냥 먼지 달라붙은 거랑 비슷해서 쓰는 데는 큰 지장은 없습니다. 어쨌든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건 다들 미리 참고하셔서 저처럼 생고생은 안 하셨으면 좋겠네요. 물론 불량화소에 대한 정책은 브랜드 회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(애플,삼성,LG 등등). 기종에 상관없이 원래 액정 있는 모든 기기에는 불량화소가 종종 생깁니다. 센터 기사님 말씀으로도 화면에 점이 너무 많아서 한두 개 생기는 것 정도는 어쩔 수 없는 기술의 한계라고 하시더라고요.
요약 : LG 노트북은 불량화소 4개 이상부터 불량 판정으로 교환/반품 가능 7. 사은품구매일 시에 따라서 사은품 행사가 조금씩 바뀝니다. 저는 가장 없을 때 해서 키스킨, 마우스패드, 마우스 밖에 못 받았지만 다른 분들은 지금처럼 행사로 사은품 더 얹어줄 때 구입하시길 추천합니다. 저번 주엔가 이곳이었나 다른 곳이었나 기억 안 나는데 CU쿠폰 3만 원짜리랑 7%쿠폰 줘서 5만 원 가량 더 할인될 때도 있었고요. 행사 기간도 다르고 내용도 매번 다른 것 같으니 수시로 잘 체크해보시고 냉큼 잘 지르시길 바랍니다. 행사 기간은 변경될 수 있다고 이미 기재가 되어있어서 구매 당시 외에 사은품 더 달라고 조르셔도 지급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ㅜㅜ 아무튼 제가 좀 까다롭고 번거롭게 며칠간 문의를 드렸었는데 판매자분이 끝까지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다음번에도 여기서 다시 사고 싶네요. 시작은 조금 찜찜했지만 끝은 기분 좋게 마무리되었습니다. 잘 쓰겠습니다. 아, 전화보다는 카톡 문의를 추천드립니다. 그럼 이만!